[사조사2급]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답형 - chapter 1 과학적 조사
- 이 글은 사회조사 분석사 2급 필답형 기출문제 및 이론을 기반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과 이전에 출제되었던 내용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이론은 개인적으로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과학적 조사의 의의와 전제 조건
과학적 조사는 일반 현상에서 관계가 있으리라 생각되는 가설적인 명제들을 체계적, 통계적,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이다. 과학적 조사의 전제 조건은 다음과 같다.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실제와 가깝도록 측정했는가?
신뢰도 : 측정 대상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측정했는가?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반복했을 때, 그 측정값이 동일한가?
2. 과학적 조사의 목적
과학적 조사의 주요 목적인 현재 상황을 수집/정리 후 독립변수, 종속변수를 발견 한 다음 이와 관련한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미래를 예측하는 것
과거의 자료를 수집, 탐색을 통해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현재 상황에 맞게 자료를 수집 / 정리하는 기술 과정 후, 우리가 원하는 결과의 원인을 도출시키기 위해 불필요한 요인을 제어한다. 이렇게 도출한 원인에 대한 연구자의 이해와 조절을 통해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과학적 조사를 실시한다.
3. 과학적 연구방법의 특징
체계성 : 과학적 조사 과정은 타인들이 조사 결과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한 계획하에 일정한 규칙, 원리 등 통일된 원칙(계획)에 입각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논리성 : 기본이론(법칙)을 근거로, 개념과 판단이 상호 모순되지 않고 전개 과정에서 오류나 비약 없이 수미일관으로 근거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객관성 : 연구자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편견,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고 누구나 납득할 만한 결과의 표현 이어야 한다.
통제성 : 과학적 조사에서의 독립변수, 종속변수 외 연구 목적과 관련이 없는 변수들은 철저하게 영향을 제어하여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실증성 : 조사 결과는 사실로 증명될 수 있도록 실제 현상적인 증거가 존재해야 한다. 실제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재생 가능성 : 같은 방법과 절차에 의한 연구라면 누구나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 일반화
간주 관성 : 다양한 시각, 주관 사이에서도 상호 간 공통적인 것은 인정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즉 다른 목적, 시각, 주관을 가지더라도 동일한 방식을 전개하면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어야 한다.
간결성 : 어떤 현상을 이해함에 있어 최소한의 설명변수를 이용하여 최대의 설명력을 얻으려고 한다.
변화 가능성 : 이론의 연구결과는 언제나 비판이 되고 수정될 수 있으므로 능동적인 변화 가능성을 지닌다.
4. 사회과학적 연구에서의 논리적 방법 - 연역적 방법, 귀납적 방법
연역적 방법은 이론으로부터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의 내용을 현실세계에서 관찰 및 수집하여 수집된 자료가 어느 정도 가설에 부합되는가? 귀무가설을 채택 또는 기각 여부를 결정짓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가설검정에 사용된다.
귀납적 방법은 최종 결과에 필요한 원인을 발굴하기 위해서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 및 분석하여 일반적인 유형을 찾아내고 잠정적인 결론의 원인을 발굴하는 방법으로 탐색적 조사에 사용된다.
*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은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과학적 접근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사회과학적 분석에 있어 통계학이 주는 도움
1.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 법칙 발견
2.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 변수의 중요성을 파악
3. 현재 상황 요약, 기록, 묘사의 기술적 표현을 위해 통계학 활용
- 통계학적인 방법론과 모형들을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
- 통계학적 방법은 하나의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 변수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과학조사 결과의 현재 상황 요약, 기록, 묘사의 기술적 표현을 위해 통계학이 활용된다.
6. 과학적 조사연구의 목적
탐색조사 - 자료 확보 및 가설의 구체화, 귀납적 방법
기술조사 - 사실을 요약, 기록하여 묘사
설명 조사 - 원인 분석 후 인과관계 규명
탐색조사
- 문제에 대한 사전 연구들이나 지식이 부족할 경우, 연구의 방향성 수립과 자료 확보를 위해 선행된다.
- 좀 더 정확한 조사를 위한 연구 문제나 가설의 구체화를 위해 선행되며, 귀납적 방법이 적절하다.
-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문헌 등의 인쇄매체와 인터넷 등을 활용한 탐색이 대중적이다.
기술조사
- 개인이나 사회 현상에 대한 사실을 일반적인 수준에서 현재 상황을 요약, 기록하여 그 자체를 묘사하는 것.
- 기술의 목적은 원인과 결과의 도출이 아님.
설명 조사
- 탐색, 기술된 자료를 활용하여 원인에 대해 분석 후,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 왜(why) 발생하였는지를 밝히는 것
7. 연구의 절차
1) 문제의 정립 : 연구대상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주제나 조사의 목적, 연구의 중요성과 이론적 의의 등 명백한 구상을 갖고 논리적으로 정립
2) 가설의 설정 : 개념적 정의를 통한 거시적인 가설 설정
3) 조사 설계 : 구체적인 조사 설계 방법, 논리, 비용 현실 가능성 등을 고려
4) 자료 수집 : 문헌, 관찰, 설문 등 객관성 높은 방법을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
5) 자료의 분석 : 수집된 자료의 편집, 부호화 등을 통해 요약정리하여 간단명료하게 표현한 후 가설에 어느 정도 뒷받침하는지 정해진 분석 방법에 따라 처리 및 평가
6) 보고서 작성 :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고 체계적/논리적 형식으로 기술
8. 연구 문제의 선정 기준
창의성, 검증 가능성, 윤리적 배려
창의성 : 이미 결과가 있는 문제는 그 가치를 상실하므로, 지식체계 내에서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검증 가능성 : 실제 경험적인 검증 가능성이 담보되어야 학문적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윤리적 배려 : 타인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육체적, 정신적 피해를 주지 않는 윤리의식이 요구된다.
9. 연구 분석 단위의 오류
분석단위란 자료수집, 자료 분석 등에서 기본적으로 취급하는 수집 가능한 단위로 일반적으로 개인, 세대, 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 등 여러 가지 수준을 단위로 사용할 수 있다.
생태학적 오류 : 집단의 자료 결과를 개인의 특성으로 일반화하는 오류를 의미한다.
- ex) A학원 학생들은 모두 공부를 잘한다. 따라서 내가 A학원에 들어가게 된다면 공부를 잘하게 될 것이다.
개인주의적 오류 : 개인의 특성을 집단이나 사회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오류를 의미한다.
- ex) 사회 개인들의 질서의식이 낮다고 해서 그 사회 전체가 질서의식이 없는 사회라고 해석하는 오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