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단 조사 설계의 개념과 유형
종단조사는 적은 수의 표본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찰, 조사하는 방법으로 조사 내용이 변경되면 종단 조사의 목적에 부합되지 않으므로, 조사 내용은 변경되지 않고 정기적인 시간의 흐름(시계열)을 살펴보는 방법이다.
패널조사
패널이라 지칭되는 특정 응답자 집단을 정해놓고 이들로부터 장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조사방법으로, 동일한 응답자 집단에 대해 동일한 조사 내용을 주기적·반복적으로 조사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추정한다. 시계열 자료를 획득하기 어려운 서베이 리서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된 방법으로 패널의 유형을 지속적 패널과 임시적 패널, 고정 패널과 다목적 패널 등이 있으며, 초기 패널의 구성 문제, 패널의 교체 문제, 정보의 유연성 부족 문제, 부정확한 자료의 제공 등의 단점이 있다.
추세 조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반적인 대상 집단의 변화를 관찰하는 연구로 매번 측정을 하고 자료를 수집할 때마다 동일한 모집단으로부터 새로운 표본을 독립적으로 추출한다. 소비자 물가조사, 한우 개량 추세 조사, 실업률 조사 등이 추세 조사에 속하며, 과거와 현재의 역사적 자료를 토대로 미래의 변화량 및 변화율을 측정하게 된다. 기본 가정은 지속성, 규칙성이며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중요하고, 추세 조사의 주목적은 미래 예측이라 할 수 있다.
코호트 조사
동기생 또는 동년배 연구라고 하며, 주어진 연구에 따라 동일한 시럼의 동일한 경험자를 미라 선정하고, 조사 시점마다 무작위 또는 전수 조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집단의 성격을 시간의 변화에 따라 분석한다.
2. 코호트 조사와 패널조사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코호트 조사는 동일한 시점의 동일 경험자로 한정된 조사 리스트를 지속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패널조사는 동일한 응답자 집단에 대해 동일한 조사 내용을 주기적·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유사점
- 연구대상을 일정 기간 동안 관찰하여, 그 대상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는 종단조사에 해당
- 다수의 시점에서 분석단위를 여구하며, 어떤 연구대상의 동태적 변화, 발전과정의 연구에 사용됨
차이점
- 코호트 조사는 동일한 시점에 동일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집단의 성격을 시간의 변화에 따라 조사하는 반면 패널 조사는 다양한 성향의 모집단에서 패널이라 지칭되는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여 동일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조사함
- 즉, 패널조사는 응답자가 고정되어 있으며, 코호트 조사의 경우 동일 시점에 동일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조사시점마다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할 수도 있고, 조사 대상자를 고정할 수도 있음
3. 질문지 법, 관찰법, 실험법, 문헌 연구의 의미와 연구주제
질문지 법 : 대표본 표준화 조사
관찰법 : 소표본 비표준화 조사, 시각 및 청각 등으로 기록
실험법 : 인과관계 도출
문헌 연구 : 연구와 관련된 2차 자료 분석
질문지 법
일반적인 사회조사, 마케팅 조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단일 시점의 대규모 표본 조사방법으로, 연구조사과정에서 조사의 목적에 맞는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이 되며, 이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조사방법이다. 질문지 법의 주요 연구 주세는 사회적 현상, 대규모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주세를 설정하며, 주요 사례로는 여론 조사, 만족도 조사 등이다.
관찰법
조사 대상을 통제하지 않고, 일정한 시간에 걸쳐 특성이나 언어적·비언어적 행위 등과 같은 형태를 시각, 청각을 통해 기록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관찰법의 주요 연구주제는 질문지 법을 적용할 수 없는 대상, 조사 호나경을 통제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 주제에 적용하는데, 적용 사례로는 영유아, 동식물, 장애인 등이다.
실험법
연구 목적과 합당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외생 변수를 철저하게 통제하여, 변수들 강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방법이다. 실험법의 주요 연구 주세는 철저한 인과관계 규명이 필요한 주제에 적용하는데, 사례로는 임상실험, 의약품 실험 등이다.
문헌연구
연구의 기초가 되는 선행 작업으로, 연구 목적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문헌들을 수집, 정리하여 이론이나 개념 정의 등을 검토해 보는 것을 물론 분석방법 등에 선행하여 판단할 수 있다. 문헌 연구의 주요 연구 주제는 현재 시점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어려운 주제에 적용하는데, 사례로는 조선시대의 지진활동, 고려 시대의 계급 사회 분석 등이다.
4. 설문조사의 응답률을 높이는 방법
표본 프레임의 정확성
전화번호, 이메일, 연락처, 주소 등 조사 대상자에 대한 최신의 정확한 정보 확보가 필요하다.
온라인 조사의 경우 최근 1년 내 방문 회원으로 한정하는 방법을 통해 응답의 신뢰도를 높인다.
조사지 구성
응답자가 응답하기 용이한 문구, 문항, 외형, 이미지, 글씨체 등 최대한 쉽게 구성한다.
응답 문항은 포괄성, 상호 배타성을 주수해야 하며, 주관적인 편견, 유도 질문은 삼가야 한다.
조사의 중요성 강조
설문 조사의 중요성을 문구나 언어로 강조하여, 조사 응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조사원 교육
조사원에 따라 조사의 응답률에 큰 차이와 편의가 발생하므로, 조사원의 적극적인 참여 의식 제고를 위한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그 외에도 조사원의 성실도, 말투, 옷차림, 행동 등에 따라 큰 영향을 받으므로, 표준화된 조사원의 교육이 필요하다.
수행능력에 대한 신뢰성과 비밀 보장
조사 의뢰 기관, 조사 수행 기관 등을 소개하여, 조사 수행능력에 대한 신뢰성을 부여한다.
비밀보장에 대한 언급을 통해 개인 정보 보호를 강조하여 개인 의견을 자유롭게 기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적절한 보상
응답자들에게 적 잘한 보상이나 분석 보고서 등의 피드백 등을 제공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지속적인 추적 및 관심
이메일 발송, 전화 등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조사 응답을 독려한다
5. 질문자가 충분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술
응답자에게 보다 구체적인 의견 수집과 심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사원들의 래포와 프로빙이 중요하다.
래포란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조사원과 응답 대상자 강의 친근감을 형성하는 과정이며, 프로빙은 보충적인 추가 질문을 통해 구체적인 의견을 얻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프로빙은 응답 대상자에게 실시한 질문에 대해 부적합한 대답을 할 때나 대답의 정확성에 의문이 있거나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자 할 때, 다시 캐내어 확인해 보는 일종의 보조방법이다.
6. 질문지를 사용하여 면접할 경우 발생하는 면접 오류
면접법의 정의
면접법은 조사원과 응답자들이 대면을 통해 일반적으로 언어를 매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조사원의 능력에 따라 그 결과가 큰 차이가 발생한다.
면접법 오류
1) 측정 대상자 요인 : 측정 대상자의 기분, 심리상태, 피로도, 건강상태
2) 측정 조사자 요인
- 조사원의 외모, 말투, 옷차림에 따라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심층적인 조사를 위해 라포와 프로빙의 형성 필요
3) 측정 환경 요인 : 측정 장소, 측정 시간 등이 측정에 영향
7. 면접법
장점
- 면접 조사는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기 어렵지만, 자기 기입식 조사보다 응답률이 높다
- 면접원이 조사 대상자와 직접 의사소통을 통해 질문의 오해가 감소되어, 연구 의도에 맞는 조사가 가능하다.
- 응답자의 태도를 관찰하여 응답자의 성실도, 집중도를 가늠할 수 있다.
-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조삭 가능하다.
- 추가적인 캐어묻기 등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
- 전문 조사원 부족, 조사원에 따른 큰 편차
- 조사 대상자 선별과 일정 조율을 위해 많은 소요시간 필요
- 조사 대상자에게 답례품 증정 시 높은 비용
- 표준화 조사가 어려워 집단 간 비교 분석이 어려움
8. 표준화 면접, 비구조(비표준)화 면접 각각의 의미와 장단점
구분 | 장점 | 단점 |
표준화면접 | 높은 신뢰도 면접결과의 비교가능성이 큼 면접결과의 계량화가 용이함 |
낮은 타당도 면접 상황 적응도가 낮음 새로운 사실의 발견 가능성 희박 (신축성 부족) |
비표준화면접 | 높은 타당도 면접상황 적응도가 높음 새로운 사실의 발견 가능성이 높음 |
낮은 신뢰도 면접결과의 가변성 조사결과의 부호화가 용이하지 않음 |
표준화 면접 : 구조화 면접
의미 : 규격화되어 있는 조사표를 토대로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동일한 순서로 수행하는 방법이다.
장점
- 타 면접법에 비해 동일한 질문으로 진행하므로 신뢰도가 높음
- 계량화가 가능하고, 다른 면접 결과와 비교 가능
단점
- 규격화된 내용으로 조사하므로 새로운 내용의 발견 가능성이 낮고 면접 상황에 따른 적응도가 낮음
비표준화 면접법 : 비구조화 면접
의미 : 비표준화 면접법은 정해진 형식이나 순서 없이 자유롭게 진행하는 면접 방법을 말한다
장점
- 면접 상황 적응도가 높음
- 새로운 사실의 발견 가능성 높음
- 신축성이 높음
- 표준화 면접보다 타당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 응답자를 통제하지 않으므로 다양한 척도, 라포와 프로빙으로 기존보다 구체적인 내용 조사가 가능하므로 표준화 면접법에 비해 타당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단점
- 조사환경, 조사원 변경으로 동일한 문장으로 질문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 (신뢰도가 낮다)
- 면접 결과의 가변성
- 면접자에게 부여된 처리가 용이하지 않음
9. 비구조화 면접의 종류
심층면접법
어떤 주제에 대해 조사자와 응답자가 1:1로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비체계적인 개인면접법으로, 비표준화 면접법에 가깝다
응답자의 폭넓은 의견 반영이 가능하여 탐색적 조사에 많이 이용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조사원의 능력에 따라 조사 결과의 신뢰도와 타당성 변화가 크다
집중면접
'특정한 경험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였는가?'에 관심을 갖고 응답자들에게 그러한 경험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질문함으로써, 응답자의 경험에 대한 내면적 상황과 행위 성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면접이다
전문지식을 보유한 면접원이 주도하에 면접을 실시하되, 응답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도록 한다
응답자에게 자기들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 및 자극이 어떤 것이고, 그로 인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가를 스스로 밝히도록 응답자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준표준화 면접법 중 비표준화 면접법의 성향이 강하다
임상 면접
상담의 방법을 벤치마킹하여, 특정한 경험 대신 개인의 생활사 전체를 통한 동기·감정을 찾아내기 위해 융통성 있는 질문을 전개한다
집중면접은 경험이 중심이라면 임상 면접은 개인 생활사에 대한 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표적집단면접법(FGI)
전문지식을 보유한 면접원이 특정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소수집단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토론을 벌이게 하여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탐색적 조사방법
조사에 대한 통찰력 획득과 가설 설정이 주목적이며 동질적 집단으로 구성되고, 편안하고 비공식적인 분위기이다.
면접원의 능력과 자질에 의한 편견 발생 가능성이 높고 유사한 용어로 초짐집단토론이라고도 한다.
10. 관찰법의 정의와 장단점
정의
관찰법이란 비의사소통법으로 조사 대상을 통제하지 않고 일정한 시간에 걸쳐 특성이나 언어적· 비언어적 행위/행동 등을 시각과 청각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관찰법은 유아, 동물, 장애인 등 의사소통이 힘든 대상도 적용 가능하지만, 관찰자의 능력에 따라 선택적 관찰, 편견의 삽입, 적시 적조에 관찰이 안 되는 경우 등이 존재한다.
장점
- 의사소통에서 얻을 수 있는 행동상의 자료를 수집 가능
- 설문조사 과정 중 의사소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 감소
- 관찰 대상의 협조, 응답 및 표현 능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 관찰 대상의 행동을 기록 가능
단점
- 관찰자의 편견 개입 가능성 높음
- 관찰자의 능력에 따라 기록, 표현 등에서 편차 발생
- 기술적 조사의 횡단적 자료 조사보다 많은 소요 시간
- 표준화 조사가 아니므로 객관적 비교가 어렵다
11. 관찰법의 유형
참여관찰법
참여 관찰법은 관찰자가 관찰대상 집단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관찰이 가능하다. 신념이나 동기처럼 외부로 명백히 드러나지 않는 사실도 관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조사원을 숨기기 곤란하며, 객관성 상실 우려가 있고 자료의 표준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비참여 관찰법
비참여 관찰법은 관찰자가 제 3자적 입장에서 거리를 유지하고 관찰하는 방법으로 신분을 숨기기가 용이하며, 객관성 유지가 용이하다. 또한 신뢰성 향상 및 반복 관찰이 가능하며, 자료 처리의 표준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준참여 관찰법
준참여 관찰법은 관찰자가 관찰자임을 밝히고 관찰대상과 자연스레 어울리며 객관성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12. 체계적 관찰과 비체계적 관찰에 대해 설명하시오
관찰법이란 비의사소통법으로 조사 대상을 통제하지 않고 일정한 시간에 걸쳐 특성이나 언어적·비언어적 행위 등과 같은 형태를 시간고가 청각을 통해 기록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행동을 바로 기록할 수 있고, 응답자의 협조 의도나 응답 능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관찰자의 편견 개입 가능성이 높고,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을 적시에 관찰하기 어렵다.
체계적 관찰 : 관찰 내용과 방법, 시기, 시간 등을 사전에 미리 결정해 놓고, 관찰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관찰이다.
비체계적 관찰 : 비체계적 관찰은 관찰 내용과 방법, 시기, 시간 등을 규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하는 방법이다.
13. 관찰자의 참여 정도에 따른 관찰법의 분류 방법
- 11번 정리 내용 참고
객관적 관찰
제3자의 입장으로 관찰자의 신분을 노출하지 않음
관찰대상자와 접촉하지 않고 오로지 관찰만을 통해 객관성을 유지하려는 관찰 기법
참여자적 관찰
관찰자임을 노출함
사건이나 현장에 제3자 입장에서 관찰하는 기법(동행 인터뷰)
관찰자적 참여
관찰자임을 노출함
사건이나 현장에 직접 참여하면서 관찰하는 기법
완전참여관찰
사건이나 현장에 직접 참여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관찰 가능
자료의 표준화 어려움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지 않아도 되지만 밝히지 않고 집단에 소속할 경우 윤리적인 문제 발생할 수 있음
객관적인 관찰
현장이나 사건의 부분이 되지 않고 관찰을 하는 사람으로, 자신의 신분을 노출시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접촉도 갖지 않고, 사회적 역할도 맡지 않으면서 오로지 관찰만 행하는 유형이다. 연구대상을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관찰하면서도 관찰자의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하지 않으며, 가장 부담 없이 연구대상의 현상적 특징이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다. 하지만, 연구대상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심도 있는 자료 수집에는 미치지 못하고 스케치 수준에 그치기 쉽다.
참여자적 관찰
연구자로서의 지위가 연구대상이 되는 참여자들에게 알려져 있으면서, 사건이나 현장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관찰의 비중이 더 높다.
관찰자적 참여
연구자로서의 지위가 연구대상이 되는 참여자들에게 알려져 있으면서, 사건이나 현장에 참여의 비중이 높으면서, 관찰하는 것으로 '체험단' 같은 경우 관찰자적 참여라고 할 수 있다.
완전 참여 관찰
완전 참여 관찰은 사건이나 현장에 전적으로 참여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관찰자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 자료를 수집한다. 관찰자의 신분을 밝히면 호손 효과가 우려되고, 신분을 밝히지 않으면 비밀로 자료를 수집하므로 엄격한 의미에서 조사 윤리, 사전 동의 등을 위배하게 된다는 딜레마가 존재한다.
14. 조사연구와 비교한 참여 관찰의 단점
- 관찰자가 조사 집단에 동화되어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 자료의 표준화의 한계로 집단 간 비교분석이 어렵다
- 조사 대상자들이 관찰을 받고 있다고 인식하여 왜곡할 가능성이 있다.
-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실제 상황을 관찰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실제 행위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조사 기간이 오래 걸린다.
- 관찰 자체가 어려울 경우가 있다
- 관찰대상이 유실될 경우 대체 관찰 대상자를 선정하기 어렵다.
15. 내용 분석법의 의미와 순서
내용 분석법이란, 기존의 질적 자료를 이용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계량적 정보로 변환하는 기술적 조사 방법으로 다음의 절차로 진행된다.
1. 연구 문제의 선정 : 연구자의 지식, 경험, 상상력 등을 통해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관련된 기존의 각종 문헌, 인쇄물을 검토하여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한다.
2. 문헌자료의 모집단 및 표본추출 : 연구자가 분석하고자 하는 각종 문헌조사의 모든 자료인 '문헌자료의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한다.
3. 분석단위 규정 : 실제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단위를 규정한다. 분석단위는 단어, 주제, 인물, 문단, 공간 등으로 분류된다.
4. 분석 카테고리 설정 : 분석 카테고리는 연구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작업으로, 분석카테고리는 대체로 변수에 해당하는 것으로 모집단을 분류하는 기준 또는 그 분석항목을 말하며 그 성질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메시지 내용 자체의 카테고리로 주제, 방향, 기준, 가치 속성, 행위자, 정보원 등의 카테고리가 있다.
5. 수량화의 체계 규정 : 자료를 해독하고 부호화하여 척도 화함으로써 계량화하기 위한 작업이며 체계로는 등장 여부 분석, 등장 빈도 분석, 공간·시간·강도 분석 등이 있다.
6. 결과의 해석 및 보고서 작성 : 내용 분석의 마지막 단계로서 수집, 분석된 결과를 연구의 초기단계에 수집된 가설과 이론에 결부시켜 통계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 해석하는 과정이다
문제제기부터 결과의 해석에 이르기까지의 연구의 전반적인 과정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16. 투사법을 이용한 조사방법
투사법이란, 직접적인 의사소통으로 자료 수집이 어려울 경우 우회적으로 조사하여 응답자의 반응을 살펴보고 그 의향을 파악하는 조사 기법
언어 연상법
언어, 문장을 통해 조사 대상자들의 의견을 조사하는 방법
- 단어 연상법 : 유사한 단어들을 보여주고 응답자들이 떠오르는 이미지를 묻는 방법
- 문장 완성법 : 미완성된 문장을 보고 응답자로 하여금 문장을 완성토록 하는 방법
-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를 가지고 응답자로 하여금 결론을 도출하도록 하는 방법
회화적 기법
그림, 만화를 통해 조사 대상자들의 의견을 조사하는 방법
- 통각 시험법 : 모호한 그림을 보여주고 느낀 점을 묻는 방법, 그림 묘사법
- 만화 완성법 : 만화를 보여주고 제목을 묻거나 대사를 완성하도록 하는 방법
역할 행동법
조사 대상자에게 특정한 역할 수행을 통해 태도다 감정을 조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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